해양심층수 산업 해외 사례 연구 - 대만 사례의 분석과 시사점을 중심으로 - KCI

Abstract

미국, 일본, 대만 등 주요 해양심층수 개발 국가들은 각각 산업개발 여건과 비전을 토대로 산업 발전의 방향을 달리하고 있다. 이중 대만은 해양심층수 개발 국가 중 비교적 늦게 산업을 시작하였지만 산업발전이 비교적 빠르고, 활성화 되어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 해양심층수 산업은 오랫동안 도입기와 성장기의 과도기에 정체되어 있어 새로운 산업정책 및 전략의 수립이 절실한 시점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해양심층수 연구는 국내외 기술개발과 관련된 연구가 대부분으로, 국가의 산업정책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본 논문은 해양심층수 산업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해외 심층수 산업현황과 향후 추진전망을 제시함으로써 국가의 새로운 심층수 정책 및 전략지원의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선진 사례로 꼽히는 대만의 산업정책, 개발 현황 등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국내 산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선행연구와 국가별 사례분석 결과, 해양심층수 산업은 해양심층수의 천연 미네랄을 활용한 의·약품 등 고부가가치 영역에 대한 개발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또한 대만 해양심층수 산업의 빠른 성장의 요인과 강점은 첫째, 국가차원의 장기적인 산업 다양화 정책과 비전, 둘째, 중앙정부 중심의 유기적인 산업운영 및 협업 체계 셋째, 기업의 고가 프리미엄 상품화 전략 및 다양한 기술개발 시도 넷째, 정부와 기업의 적극적인 재정 투입 등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현재의 국내 해양심층수 산업정책 추진에 대한 새로운 방향제시와 시사점을 제공한다.

Deep Sea Water (DSW) has been exploited mainly by industry in a few countries including the U.S., Japan, Taiwan, and Korea. The development strategy of these states has pursued various goals based on their unique industrial environments and visions. Among them, Taiwan recently started their DSW industrialization, but has rapidly developed a variety of technologies and products. On the contrary, the Korean DSW industry has remained stagnant in the initial and growing stages for years, and now appears to need new plans and strategies for further development. The current literature lacks the strategy and policies required to foster the development of the domestic DSW industry. Relying upon the case of advanced foreign DSW industries, this study delineates the current status of the Korean DSW industry and discusses its future direction. Taiwan in particular has moved forward with policy development, financial and operation systems. This study attempts to provide a set of guidelines for the Korean DSW industry by focusing on the case of its Taiwanese equivalent. The Taiwanese strategical plans include premium drinkable water, government driven industrialization, diversification of DSW technologies and development of value-added products. This study provides a new direction for the DSW industry.

Keywords Deep Sea Water; Implication; Industry; Policy; Taiw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