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문화유산으로서 경주문무대왕 수중릉과 우리나라 해양문화의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OTHER

Abstract

경주 감포 앞바다의 문무대왕 수중릉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이다. 문무대왕의 정신은 호국, 애민사상과 도전, 개척정신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정신은 21세기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지혜로 활용하기에 충분한 정신적 자산이다.현재 우리나라의 문화재를 보호하는 핵심법률인 문화재 보호법에서는 문화재 보호의 일차적인 책임인 국가의 역할이 다소 미흡하고, 보호의 범위 면에서도 지나친 행위제한으로 인해 문화재 주변지역을 활용하는데 상당히 제약이 있다.우리나라 해양문화를 주관하는 부서로는 해양수산부의 해양정책과와 문화재청의 발굴제도과(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양문화라는 분야가 양 부처의 현안문제와는 차이가 있어 이에 대한 지원이 부족한데, 해양수산부에서 선정한 해양수산인 17인의 경우에도 이들의 선정과정에서 보면 국민참여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하였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연구가 인물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21세기는 해양의 시대이며 해양강국으로의 나아가기 위해서는 건실한 해양문화가 토대가 되어야 한다. 사실 우리나라의 선진 5대 해양강국의 진입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초, 실용화 영역에 더하여 인문·사회과학적 연구의 뒷받침이 없으면 이러한 정책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고 보여 진다.해양수산부라는 독립된 중앙부처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해양수산 행정체계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야 한다. 향후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 주무부처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해양문화가 무엇인지에 대해 정립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한 정신적 자산이다.현재 우리나라의 문화재를 보호하는 핵심법률인 문화재 보호법에서는 문화재 보호의 일차적인 책임인 국가의 역할이 다소 미흡하고, 보호의 범위 면에서도 지나친 행위제한으로 인해 문화재 주변지역을 활용하는데 상당히 제약이 있다.우리나라 해양문화를 주관하는 부서로는 해양수산부의 해양정책과와 문화재청의 발굴제도과(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양문화라는 분야가 양 부처의 현안문제와는 차이가 있어 이에 대한 지원이 부족한데, 해양수산부에서 선정한 해양수산인 17인의 경우에도 이들의 선정과정에서 보면 국민참여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하였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연구가 인물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21세기는 해양의 시대이며 해양강국으로의 나아가기 위해서는 건실한 해양문화가 토대가 되어야 한다. 사실 우리나라의 선진 5대 해양강국의 진입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초, 실용화 영역에 더하여 인문·사회과학적 연구의 뒷받침이 없으면 이러한 정책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고 보여 진다.해양수산부라는 독립된 중앙부처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해양수산 행정체계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야 한다. 향후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 주무부처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해양문화가 무엇인지에 대해 정립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