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계와 추계 독도 조하대 해조류의 수직분포와 해조상

Vertical Distribution and Flora of Subtidal Seaweeds in Spring and Autumn in Dokdo, Korea

이번 조사에서 2개의 정점에서 출현한 해조류는 총 33종으로 녹조류 4종, 갈조류 12종, 홍조류 17종으로 나타났다. 정점 15의 얼굴바위에서는 녹조식물 3종, 대롱편 모조식물 7종, 홍조식물 10종으로 총 20종의 해조류가 동정되었다. 목시 관찰과 정 성적조사에서 나타난 우점종은 대황, 감태, 미역, 괭생이모자반과 무절산호조류인 쩍류로 나타났다. 동도 얼굴바위앞의 조하대의 암반에는 부분적인 갯녹음이 나타나 고 있으나 감태와 대황 등 대형 갈조류의 재생산 속도가 빨라 갯녹음 현상은 쉽게 회복될 것으로 판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