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6년 동해심층해류 관측을 위한 유속계 계류보고 OTHER

Abstract

1986년 8월 26일부터 11월 7일까지 74일간 동해 묵호항주변 약 18마일 해상 대륙사면(850m)에서 \"I\" type의 수중계류 방식에 의한 심해해류관측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사용한 계류방식과 기기 및 제반 계류과정을 기술하였고 심해계류상의 문제점을 검토하였다. 본 심해계류시 우리연구원에서 고안하여 제작한 부이 지지대와 낙하산 및 외국제품을 개선한 샤클과 연결쇠는 사용 결과 유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