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호와 주변 하천 표층수중의 중금속 거동 특성

Behavior of heavy metals in the surface waters of the Lake Shihwa and its tributaries

인공 호수인 시화호와 그 주변 하천 표층수중의 중금속 거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1996년부터 1998년까지 연구를 수행하였다. 반월 및 시화 공단, 도시 등의 다양한 인위적 오염원으로부터 극심한 오염물질 유입에 의해서 시화호와 주변 하천들은 중금속으로 오염되어 있었다. 담수화 기간중 시화호 표층수의 중금속 공간분포는 산업 폐수 및 도시 하수의 유입 뿐 아니라 다양한 생지화학적 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유동의 제한으로 물리적인 혼합은 크게 작용하지는 않았다. 또한 시화호는 담수화 중에 주변 환경에 의하여 중금속이 다량 축적되는 것으로 판단되며, 지속적인 환경 개선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