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도 해양과학기지의 설치 및 운영 OTHER

Abstract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는 국내 기술진들에 의하여 인접해역에 설치된 최초의 해양구조물이다. 본 구조물은 순수과학목적으로 설치된 과학기지이므로 데이터의 정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정밀 시공이 요구되었다. 최종 구조물의 상태를 보면 수평오차가 ±1cm 이내이며 방위각도 1˚이내로 시공되었다. 구조물의 안정성 측면에서는 추후에 지속적으로 관찰할 필요가 있지만, 금년에 제6호 태풍 \\\\'소델로\\\\'와 제14호 태풍 \\\\'매미\\\\'가 이 과학기지 주변해역을 지나갔지만 별다른 이상은 없었다.과학기지가 완공됨에 따라 종합해상, 기상관측소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이곳에서 관측된 자료는 실시가능로 사용자 및 예보자에게 전달됨 으로써 기상 및 해상예보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전 세계의 공동관심사인 지구환경 변화연구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해난구조시 구난기지로 활용될 것이며, 고파랑, 강풍속에 노출된 해양구조물의 거동을 분석함으로써 해양 구조물의 장기 안정성 확보를 위한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