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가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OTHER

Abstract

기후는 인간의 영향이 있기 전에도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변하여 왔으며 지질적 연대규모에서 냉각화와 온난화를 반복하여 왔다. 금세기에 들어와 온실가스의 증가가 자연적인 변동에 덧붙여 기후변화 양상을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온난화의 가능성이 본격적으로 제기된 80년대나 작금에 있어서도 온난화가 장기적으로 어떤 형태로 진행될 것인지에 대해서 전문가들의 견해는 엇갈려 왔다. 해양환경의 변화는 여러 가지 직간접적 경로를 통하여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경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해양생태계가 어떻게 구성되고 작동되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