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교육 및 연구성과에 미치는 대학도서관 영향요인 연구 KCI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의 교육과 연구성과에 미치는 대학도서관의 직접적인 영향요인을 분석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대학정보공시센터 대학알리미의 공시대상학교 144개교이며, 자료는 대학알리미와 KERIS의 학술정보통계시스템을 통해 수집하였다. 분석결과, 대학의 교육성과는 ‘1인당 열람석수’를 제외한 ‘도서관 이용환경’ 변수와 대체로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고, 일부 변수는 교육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음으로 대학의 교육성과는 ‘도서관 이용결과’ 변수와 정(+)의 상관관계가 있고, 특히 도서관 대출, 도서관 방문, 상호대차 이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셋째, 대학의 연구성과는 도서관 시설 규모를 제외한 ‘도서관 이용환경’ 변수와 정(+)의 상관관계가 있고, 특히 장서 관련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대학의 연구성과는 ‘도서관 이용결과’의 변수와 정(+)의 상관관계가 있고, 직접적인 영향력은 국내 논문수를 제외하고, 공통적으로 ‘천명당 원문복사 신청수’, ‘1인당 상용DB 이용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College performances; Academic library; Influence factors; Higher education in Korea; Rinfo; 대학성과; 대학도서관; 영향요인; 대학알리미; 학술정보통계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