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 양식교육 역량강화 ODA 사업의 진행 현황

본 연구에서는 2022년도에 시작한 해양수산부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페루 기후변화 대응 수산양식 교육 역량 강화” 추진과 진행을 통해 얻은 경험을 토대로 신규 ODA 사업 추진 시 고려해야 할 사항 및 주의점에 대해 제시하였다. ODA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는 우선적으로 공여국과 대상 수원국 간의 문화적 그리고 제도적 차이점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PCP 작성 단계에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재외공관의 협조하에 수원국 관계자와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현지 상황에 대해 파악하여 사업이 원할히 진행될 수 있는 지에 대하여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ODA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각별히 각인해야 할 것은 공여국과 수원국의 관계가 수여와 수혜의 관계가 아닌, 국제협력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