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다른 모달리티에서 획득된 소스 모델 및 타겟 모델 사이의 도메인 적응에 의하여 대상 영역에 대한 해수면 높이를 추정하기 위한 심층 시각 도메인 적응 방법 및 시스템

Deep visual domain adaptation method and system for estimating water elevation for target area through domain adaptation between source and target models obtained by different modalities

웨이브 플룸에서 촬영된 비디오 이미지로부터 해수면 고도를 정량화하기 위한 반지도 이미지 분할 및 심 층 시각 도메인 적응 방법 및 시스템이 개시된다. 본 발명에 의한 해수면 고도 정량화 방법은, 상이한 관점을 가지는 제 1 소스 및 제 2 소스를 사용하여, 실시간 파도에 대한 제 1 비디오 이미지 및 제 2 비디오 이미지를 각각 획득하는 단계 - 동일한 시점에서 획득된 제 1 비디오 이미지 및 제 2 비디오 이미지는 동일한 시간 서명을 공통 특징으로서 공유함 - 상기 웨이브 플룸에 설치된 파도 게이지를 사용하여, 실측 파고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측정하는 단계 U-Net 아키텍처를 이용한 반지도 학습을 통하여, 상기 파도 게이지를 바라보는 관점을 가지는 상기 제 1 소스로부터 획득된 상기 제 1 비디오 이미지를 파도 영역과 배경 영역으로 레이블링하여 분할하는 단계 상이한 도메인에서 측정된 상기 제 1 비디오 이미지 및 상기 제 2 비디오 이미지 사이의 공통 표현 공간 을 구성하여, 상기 제 1 비디오 이미지의 피쳐와 상기 제 2 비디오 이미지의 피쳐를 매칭시키는 도메인 적 응 단계 및 상기 실측 파고 데이터와 상기 공통 표현 공간을 사용하여, 상기 제 2 비디오 이미지로부터 해수면 고 도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여, 비디오 이미지-기반 원격 감지를 하면 연속적이고 지역에 기반한, 고분해능 공간-시간 적 모니터링이 가능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