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시험을 통한 항만 구역 내 블록 포장의 침하 특성 분석 KCI

Abstract

항만은 노상 하부가 연약지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빈번한 중하중 장비 운행에 따라 부등 침하, 균열 등의 포장 피해가 흔히 발생한다. 본 연구 에서는 항만 콘크리트 블록을 개발하여 2가지로 구분되는 포장 단면으로 OO항에 블록 포장을 시공하였으며, 포장체 성능 및 포장 표면에서 나 타나는 침하 특성을 분석하였다. 포장체 성능을 분석하기 위하여 3회의 FWD 시험이 수행되었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른 침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3회의 LiDAR 계측을 수행하였다. 시멘트 처리기층 단면의 블록 포장에 대해 시공 7개월 이후 수행된 FWD 시험에서 아스팔트 포장보 다 더 낮은 처짐이 발생하여 상대 처짐비가 1보다 적게 나타났다. 이는 항만 운영에 따른 하부지반 안정화로 인해 블록 포장의 지지력이 향상되 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전체 포장 단면의 침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된 LiDAR 계측에서는 시공 초기 중장비 등의 상재하중으로 인해 쇄석기층 내 다수의 침하 구간이 확인되었다. 상대 처짐비와 LiDAR 계측 결과는 동일한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콘크리트 블록 포장의 높은 활용 성과 시멘트 처리기층 단면의 지지력 향상 효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항만 부지에 널리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Keywords

처짐; LiDAR 계측; 침하; Block pavement; FWD test; Deflection; LiDAR; Settlement; 콘크리트 블록 포장; FWD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