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 구조물 진단 및 보수를 위한 유동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bstract

최근 수 세기 동안 해양환경에서 수중 구조물은 다양한 형태와 재료를 이용하여 설치 혹은 건설되고 있다 이러한 수중 구조물은 설치 후 구조적인 진단 및 보수를 위해 주기적인 확인이 필요하여 전용 . 선박을 이용하거나 사람이 직접 잠수하여 센서 등을 통해 확인하는 정도의 수준이었다 한편 이와 유’ . 사한 대규모 프로젝트로서 해양수산부 국가 연구 사업으로 추진 중인 ‘해저공간 창출 및 활용 기술개발 에서는 천해에서 심해까지 적용할 수 있는 해저 공간의 설계 및 시공 운영 기술개발을 복합적으. , 로 추진하고 있다 한편 수중 구조물의 시공 외에도 진단 및 보수를 수행하기 위해 무인수중로봇, (Remotely Operated Vehicle, ROV)를 사용하고자 계획하고 있으며 의 운용을 위해서는 수중 , ROV구조물에 의해 교란되는 유동 특성을 파악해야 적절한 작업 구간 선택과 계획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 서는 수중 구조물의 유동 특성에 따라 의 운용을 파악하기 위한 사전 유동 정보 획득을 위한 모. ROV의실험을 수행하였다 유동 가시화를 위해 차원 입자 영상 유속계를 사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입사되2는 방향과 구조물의 형태에 따라 발생하는 유동 특성을 파악하였고 향후 이를 반영하여 수중 무인기, 계화 시공과 유지 및 보수 작업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