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 2B호 해양산출물 정확도 산출 및 알고리즘 개선

Abstract

지난 2020년 2월에 성공적으로 발사되어 운영중인 천리안 2B호 해색센서 COCI-II의 산출물 검보정 및 알고리즘 정확도 향상을 위한 연구과제의 1차년도가 마무리되었으며, 2차년도 과제가 진행되고 있다. 이 과제는 검보정 현장 관츠,ㄱ자료 획득을 최우선 목표로 하여 1차년도에는 총 6회의 현장조사를 통해 매치업 자료를 획득하였으며, 이 자료들을 활용하여 주요 해색 산출물 8종에 대한 정확도를 산출하였다. 이 자료들은 올해를 포함하여 지속적으로 얻어진ㄹ 검보정 자료드로가 함께, IOP 산출물과 원격반사도, 엽록소 농도, 총 부유물 농도, 유색 용존 유기물의 흡광계수 등 산출물 알고리즘의 검보정과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선박을 이용한 현장조사 이외에도 고정 관측정에서 해수 광특성 자료를 연속으로 얻기 위해, 광학 부이를 기획 및 설계하고 현재 운용중인 해양과학기지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이 연구를 통해 나오는 산출물 알고리즘 개선 결과는 GOCI-II 지상국 시스템(G2GS)과 ATBD에 반영되어 서비스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