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지구물리탐사 및 지반조사를 통한 해저공간 플랫폼 최적 입지선정

Abstract

해저공간 플랫폼의 안정적인 시공과 운용을 위해서는 해저 지반의 안정성과 해저케이블 및 파이프 라인 등 매몰 시설물에 대한 조사를 통한 최적 입지선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해저공간 플랫폼이 설치될 해저 지반의 구조 및 지층의 성상에 따라 최적 기초형식을 선정하고, 이에 요구되는 지반 설계 정수를 획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울산지역 인근 해저 지반에 대한 지구물리탐사(멀티빔 및 탄성파 탐사)를 수행하여 개략적인 지층의 성상을 파악하고, 테스트베드 후보지 4곳을 선정하였다. 또한, 테스트베드 후보지에 적합한 기초형식 선정 및 설계를 위해 해양 지반조사를 수행하였다. 해양 지반조사는 시추조사, 표준관입시험, 피에조콘 관입시험, 현장베인시험 등으로 해저공간 플랫폼 설계 시 다양한 지반 설계 정수를 획득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