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절산호조류와 해조숲 서식지의 중형저서동물 생물다양성 및 군집특성 연구

Abstract

전 지구적 기후변화(기후변화에 의한 생물분포의 변화와 해양 산성화 등)와 국지적인 외래종의 가입, 부영양화 등에 의한 연안 암반 생태계의 대형 해조숲 서식지 손실은 전 세계적으로 빈도 높게 발생되고 있다. 대형 해조숲 서식지의 손실, 단편화에 의한 생태계 기능 및 효율성과 관련된 연구는 주로 유용 수산생물, 성게, 어류 등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으며, 생지화학적 순환과 상위 먹이 단계로의 에너지 운반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미생물과 중형저서동물에 대한 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해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마난류 권역에 위치한 6개 지역에서(제주 ~ 독도) 대형 감태 해조숲과 무절산호조류 서식지의 미소생태계 생물다양성과 군집특성을 비교하였다. 미소생태계의 생물다양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우점 분류군인 해양선형동물(Nematode)의 영양 다양성(Index of Trophic Diversity)과 생태적 안정성(Maturity Index) 지수를 활용하였으며, 중형저서동물의 풍부도와 생체량 분석을 통해 서식지별 군집특성을 파악하였다. 무절산호조류와 해조숲 서식지의 생물다양성 측면에서 비교한 결과 해조숲 서식지의 영양 다양성이 높고, 생태적 안정성이 높게 나타났다. 중형저서동물의 분류군별 풍부도와 생물량, 우점 분류군인 해양선형동물의 종 다양성을 기반으로 무절산호조류와 해조숲 서식지의 미소생태계 기능과 안정성을 평가한 본 연구는 향후 미생물-중형저서동물-대형저서동물과의 상호관계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기반 자료로 활용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