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종류의 플라스틱 표면에서 발생하는 박테리아의 선택적 부착 및 잠재적 병원균에 대한 연구

Abstract

16S rRNA metabarcoding을 이용하여 4가지 플라스틱 재질에 부착하는 박테리아의 군집구조와 플라스틱 표면에 일차적으로 콜로니를 형성하는 잠재적 병원균을 파악하기 위해, 2021년 7월 23일부터 8월 10일까지 (21일간) Jangmok Bay Time-series Monitoring Site (JBTMS)에서 실험을 수행하였음. 플라스틱의 재질은 expanded polystyrene(EPS), polyethylene(PE), polypropylene(PP), polyethylene terephthalate(PET)로 구성됨. 플라스틱 부착박테리아와 해수 내 박테리아의 군집구조는 차이를 보였고 특히, 21일의 노출시간 동안 3, 6, 9 그리고 12-21일에 두드러지는 변화를 보였음. Gammaproteobacteria와 Alphaproteobacteria가 플라스틱 표면에서 최초로 콜로니를 형성하였고, Bacilli와 Clostridia는 이 후에 출현하였음. 실험 3일차, Pseudoalteromonas속의 박테리아가 80% 이상을 차지하였고, 6일차에는 잠재적 병원균인 Vibrio 속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12일차에는 다른 잠재적 병원균인 Clostridium 속이 우점하였고 실험 종료 시까지 꾸준히 증가하였음. 플라스틱 재질의 차이에도 불과하고 박테리아는 모든 플라스틱의 표면에서 유사한 부착형태를 보였고, 시간이 경과이 경과함에 따라 군집구조는 변화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