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 해양유해물질 오염원 추적을 위한 현장신속모니터링 기법 개발

Abstract

연안환경은 산업, 농업 및 도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오염원에 의해 오염되며, 효과적인 연안환경 관리를 위해서는 연안의 오염특성을 파악하고 오염원을 식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존의 해양 조사는 주로 해역의 오염특성에 대한 사전 정보 없이 샘플링이 진행되었으며 이후 실험실 기반 분석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실험실 기반 분석은 장비 운용 및 데이터 해석에 높은수준의 전문성이 필요하고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될 수 있다. 최근 환경문제가 심화되고 불특성 오염원에서 다양한 오염물질이 발생함에 따라 휴대 가능하면서도 오염물질을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검출할 수 있는 기술개발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현장 모니터링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센서와 같이 소형화된 분석장비를 활용한 현장 관측 시스템이 적용되어 기존의 연구와 상호 보완적으로 오염원 추적연구에 활용되고 있으며 그 활용도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머신 러닝과 다양한 수리통계적 기법들은 현장에서 획득한 다량의 데이터 세트에 적용되어 오염 특성을 파악하고 오염원을 예측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또한 실시간 또는 준실시간 획득한 현장 모니터링 데이터는 지리 정보 시스템과 결합하여 오염물질 농도와 잠재적 오염원을 공간적으로 시각화하여 분석할 수 있다. 이러한 현장 신속 모니터링 기법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현장 분석장비의 정확도, 데이터 통합 및 보정 등의 과제가 남아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단계적 해양 유해물질 오염원 추적을 위해 해수/퇴적물 대기에 대한 현장신속모니터링 기법 개발 연구 결과와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