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해양기후 상태와 추세

Abstract

최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기후예측센터에서는 해양기후의 상태와 추세를 규명하기 위하여 지난 30년 동안의 위성 및 재분석 자료와 비교하여 2022년 해양기후의 주요 변수 10가지, 태풍, 엘니뇨 남방진동(ENSO)의 분석을 수행하였다. 1장의 서론과 2장의 자료 및 분석 방법을 포함하여, 3장에서는 전지구적 해양기후 특성부터 동아시아해역의 각 해역별 해양기후 특성 분석 결과를 기술하였다. 또한, 4장에서는 해양기후의 다양한 변수를 개별적으로 분석하여 그 중요성과 변화 추세를 알아보았다. 뿐만 아니라, 최근 기후 위기와 관련된 라니냐, 태풍 특성의 변화, 극지방의 해빙면적 감소, 해수면과 해면수온 상승 등의 여러 해양기후 현상을 상세히 조명하여 이러한 변화들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요약과 결론을 제공하는 5장에서는 2022년 해양기후의 변화와 의미를 정리하며, 해양기후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기후변화에 관심 있고, 이와 관련된 2022년의 해양 환경의 변동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해양기후변화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Subject 해양기후, 기후변화, 엘니뇨/라니냐, 고수온, 태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