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발전 가동에 따른 해양 생물 충돌 및 소음에 대한 해외 사례 조사

Title
조류발전 가동에 따른 해양 생물 충돌 및 소음에 대한 해외 사례 조사
Author(s)
Hong, Hye Min; Kim, Sung Won; Ko, Dong Hui
KIOST Author(s)
Hong, Hye Min(홍혜민)Kim, Sung Won(김성원)Ko, Dong Hui(고동휘)
Alternative Author(s)
홍혜민; 김성원; 고동휘
Publication Year
2023-11-10
Abstract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해양 신재생 에너지에 관한 관심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조류, 조력, 파력 등에 대한 발전시설은 아직 연구단계에 있으며, 실증 단계를 진행 중이다. 따라서 해양에너지 구조물의 설치 전·후에 대한 해양환경 변화에 대한 누적 데이터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 사례를 조사하여 조류발전 시스템이 해양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국내의 경우에는 조류발전 시스템에 의한 해양환경 변화에 관하여 연구된 바가 없으며, 해외에서는 몇몇 연구가 진행되었다. 크게는 2가지로, 조류 터빈 근처에 카메라를 설치하여 육안으로 해양 생물의 움직임을 확인하는 연구와 음향측정기를 이용하여 소음을 측정하는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소음으로 인한 해양 생물의 이동 경로 변화가 물 때 및 시간에 따라 관측되었으며, 해양 생물이 조류 터빈과 충돌하는 경우는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 다. 향후 해양 생물의 행동에 관한 연구를 위한 통합 프레임워크 구축, 에너지 발전 단지 조성으로 인한 영향분석 등 추가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5148
Bibliographic Citation
2023년도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2023
Publisher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