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조숲과 갯녹음 지역의 탄소 흡수 및 화학적 특성 연구

Title
해조숲과 갯녹음 지역의 탄소 흡수 및 화학적 특성 연구
Author(s)
김하련; 김주형; 문한비; 박근하; 이선은; 임동일; 김지훈; 정도현
KIOST Author(s)
KIM, Ha Ryun(김하련)Park, Geun-Ha(박근하)Lee, Seon-Eun(이선은)Lim, Dhong Il(임동일)Kim, Ji Hun(김지훈)
Alternative Author(s)
김하련; 문한비; 박근하; 이선은; 임동일; 김지훈; 정도현
Publication Year
2023-11-02
Abstract
수관형성 해조류는 연연생태계의 기초 종(foundation)으로서 연안 저서군집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갖는다. 최근에는 다양한 환경 변화로 인해 수관형성 해조류의 사멸과정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고 있으며, 이를 갯녹음이라 한다. 최근에는 기후변화 조절자로서의 기능인 블루카본 잠재력이 주목받고 있는 만큼 갯녹음이 발생함에 따라 잃게 되는 탄소제거능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이에 대한 연구자료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해 포항시에 서식하는 감태 군락지를 대상으로 갯녹음 지역과 감태 서식지를 대상으로 갯녹음으로 인한 탄소제거능력의 차이를 관찰하였다. 이를 위해 저서 배양장치(크기)를 감태 군락지와 해조숲에 설치하여 산소농도 변화율을 측정하여 산소발생량의 차이를 관찰하였고, 이 결과는 총 무기탄소 흡수율의 결과로 환산하였다. 또한 감태 군락지와 갯녹음 지역의 다양한 화학적 파라미터(영양염, 입자성 유기탄소 및 질소 등)를 모니터링 하였다. 도출된 결과는 감태 군락지가 많은 양의 유기탄소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용존유기질소의 배출량이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또한 배양 실험의 결과 총 무기탄소 제거량이 감태 군락지에서 높게 측정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갯녹음으로 인한 해조숲의 사멸이 탄소제거능력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4940
Bibliographic Citation
2023년도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pp.26, 2023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