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부착판을 활용한 국내 주요 항만의 부착성 대형무척추동물 생물상 조사 KCI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주요 항만에 서식하고 있는 부착성 대형무척추동물의 생물상을 파악하고 계절적 변동 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인공부착판을 국내 주요 9개 항만에 설치 후, 4주와 13주 간격으로 샘플링을 진행하였고, 13주차 샘플링 후 새로운 부착판을 투입하여 다시 4주와 13주 간격으로 샘플링을 수행하였다. 2021년 8월에 시작하여 2022년 10월 채집 종료까지 계절별로 2회씩 총 8회 채집을 진행하였다. 부착판은 방오도료 처리구와 프라이머 처리구로 구분하여 투입하였다. 4주차 부착판에는 슬라임 상태 혹은 해조류와 일부 따개비류 만이 부착되어 있었고, 13주 유지 부착판, 특히 프라이머 처리 부착판에는 다양한 생물이 부착되었다. 계절적 변동 양상을 살펴본 결과, 추계에는 따개비류가 가장 우점하였고, 동계에서는 군체성멍게와 유령멍게, 춘계에도 유령멍게와 멍게류인 Asidia ahodori가 우점하였다. 하계 조사에서는 처음으로 연체동물의 지중해담치와 굴이 출현하였다. 지역적으로 부착생물의 종조성에 큰 차이는 없었고, 동해, 남해, 서해에서 계절에 상관없이 따개비류, 이끼벌레류, 석회관갯지렁이가 우점하였다.

Keywords

생물오손; 침입종; 부착성 무척추동물; 인공부착판; 항만; Biofouling; Invasive species; Sessile invertebrate; Artificial plate; 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