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치를 이용한 호안설치형 가동식 방벽

Title
윈치를 이용한 호안설치형 가동식 방벽
Alternative Title
Revetment installation type movable barrier using a winch
Author(s)
원덕희; 서지혜; 박우선; 고성훈; 송상준
KIOST Author(s)
Seo, Jihye(서지혜)Park, Woo Sun(박우선)
Alternative Author(s)
서지혜; 박우선
Publication Year
2023-08-30
Abstract
본 가동식 방벽은 정상 상태에서는 관광 데크로 사용하고 비정상 상태에서는 파도의 월파를 차단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2중 데크를 가지고 있으며, 상부 데크에는 2개의 힌지가 설치되어 있다.
힌지는 데크의 끝부분과 데크의 중간부분에 설치되어 호안쪽의 가력기가 상부 데크를 밀 경우 힌지부분에 회전이 발생하여 삼각형의 형태로 방벽이 기립한다. 이때 동력은 윈치를 사용하여 기립한다.
호안에 설치되기 때문에 월파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삼각형형태를 가지고 있어 구조적으로 안전하다.
본 연구에서는 수리실험, 구조실험, 파일럿테스트 시작품 제작을 통하여 가동식 방벽을 검증하였으며, 실제 절절한 연안 환경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4515
Bibliographic Citation
2023 한국연안방재학회 제11회 연례학술대회, pp.59, 2023
Publisher
한국연안방재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