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쓰레기 재활용 건설재료 개발

Abstract

해양쓰레기 중 약 80%는 플라스틱 계열이지만, 재활용되지 못하고 소각 또는 매립되고 있다. 이러한 실정에서 전 세계적으로 국가 및 기업 차원에서의 재활용 사업이 시행되고 있으나, 대량의 폐기물을 소모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본연구에서는 이러한 해양쓰레기를 재활용하여 건설재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재료적인 검토를 수행하였다. 해양콘크리트 구조물 보강을 위한 시트, 패널, 그리고 섬유보강재를 검토하였으며, 내구성 보강을 위한 방안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