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변량 크리깅과 무인기 자료를 이용한 갯벌 표층 퇴적상 분류도 작성

Title
다변량 크리깅과 무인기 자료를 이용한 갯벌 표층 퇴적상 분류도 작성
Author(s)
곽근호; 장영재; 이준호; 김근용; 정주봉; 이진교; 우한준; 유주형
KIOST Author(s)
Kwak, Geun-Ho(곽근호)Jang, Yeong Jae(장영재)Lee, Jun-Ho(이준호)Kim, Keunyong(김근용)Jeong, Joo Bong(정주봉)Lee, Jingyo(이진교)Woo, Han Jun(우한준)Ryu, Joo Hyung(유주형)
Alternative Author(s)
곽근호; 장영재; 이준호; 김근용; 정주봉; 이진교; 우한준; 유주형
Publication Year
2023-06-29
Abstract
서남해에 분포하는 우리나라 갯벌의 면적은 약 2,500㎢으로 세계 5대 갯벌에 속하며, 일부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어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이와 같이 갯벌은 생태적, 환경적, 경제적으로 높은 가치를 갖기 때문에 지형, 퇴적 환경, 서식 생물 모니터링과 같은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나 갯벌은 노출시간이 짧고 접근성이 낮아 다수의 현장 조사 자료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현장 조사 자료가 갯벌의 전체 특성을 나타내기에는 부족할 수 있다. 현장 조사를 대신하여 주기성과 광역성을 갖는 위성영상을 이용하는 것은 갯벌의 효율적인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하지만 갯벌의 지면이 최대로 노출되는 시간에 촬영된 영상을 얻는 것은 여전히 한계가 존재한다. 최근에는 무인기 영상을 활용한 갯벌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위성영상의 낮은 공간해상도를 보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분석자가 갯벌의 지면이 최대로 노출되는 원하는 시간에 직접 촬영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활용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표층 퇴적상 분류도를 작성하기 위해 우리나라 태안군 안면도에 위치한 황도 갯벌을 대상으로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표층 퇴적상 분류도는 각 성분(자갈, 모래, 실트, 점토)별 비율 분포도를 작성하고 분포도의 퇴적 비율에 범주화하는 절차로 제작하였다. 먼저 각 성분별 비율 분포도는 무인기로부터 획득한 RGB 채널의 영상 자료와 LiDAR 자료 기반의 DSM을 보조자료로 이용하는 다변량 크리깅 기법인 회귀 크리깅(regression kriging)을 적용하여 작성하였다. 그런 다음 분포도의 퇴적 비율에 따라 Folk 분류를 이용하여 범주화하였다. 표층 퇴적상 분류 결과는 단변량 크리깅 결과와 다변량 크리깅에서 보조 자료의 영향에 따른 결과를 종합적으로 비교하였으며, 사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 조사 자료와 무인기 영상을 이용한 표층 퇴적상 분류도 제작의 제안점을 논의하고 제시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4416
Bibliographic Citation
2023년 (사)GeoAI데이터학회 춘계컨퍼런스, pp.115, 2023
Publisher
(사)GeoAI데이터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