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 Cal/Val Method Mannual for backscatter measuring instrument

Abstract

역산란 계수는 해수에 존재하는 입자의 농도와 크기, 모양 등을 해석하는 데에 매우 유용한 변수이다. 일반적으로 현장에서 역산란 계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수중으로 투하하여 관측되는 연산란 측정기가 사용된다. 이러한 역산란 측정기에는 ECOBB, ECO-NTU, ECO-VSF 등이 있다. 이중 해양위성센터에서는 ECOBB 센서가 있으며, 멀티 밴드 역산란 측정기로는 Hydroscat과 ECO-BB9이 있다. 이러한 광학적인 역산란 측정기는 주기적으로 교정을 통해 그 정확도를 유지하여야 하나 제조사가 미국에 있는 관계로(현 Seabird 사) 교정을 할 경우 이동 소요시간, 교정 시간 등을 고려하면 운용가능 시간이 현저히 줄어들게 된다. 뿐만 아니라 운송비용과 검교정 비용또한 많이 소요된다. 따라서 직접 검교정을 수행할 수 있고 검교정 결과를 신뢰할 수 있다면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본 매뉴얼은 직접 교정을 수행하여 역산란 측정기를 교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실험 결과상 역산란 측정기에서 나오는 Digial Number 당 Scale factor는 2.00E-06으로 계산되었으며, 검증을 위한 실험결과에서도 비슷한 Scale facctor인 2.12E-06이 계산되었다. 두 Scale Factor의 차이는 1.2E-07로 매우 낮으며, Wet lab(현 Seabird사)에서 제공하는 검교정 결과서의 편차 범위인 1.4E-07 보다 낮아 매우 정확한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