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소체 rbcL과 미토콘드리아 nad5, cob를 이용한 태안 근소만 저서 돌말류 군집의 월간 변동성 모니터링

돌말류 (Diatoms)는 연안생태계 변화 연구 및 일차생산자 모니터링 등 해양생태연구의 주요 대상이다. 특히 저서 돌말류는 우리나라 서해안 갯벌의 일차생산에 있어 매우 중요한 그룹이나, 그 다양성 및 군집구조 변동성 등의 기초생태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충남 태안 근소만 갯벌을 대상으로 저서 돌말류 군집구조의 월간 변동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매월 (2017-현재 2개 정점) 갯벌코어시료를 확보하고 있으며, 총 58개의 eDNA를 추출하였다. 이들 중 저서 돌말류를 동정하기 위해 색소체 유전자 rbcL과 미토콘드리아 유전자 cob과 nad5 등 다양한 분자마커를 선정하여 검토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Illumina MiSeq 플랫폼을 이용한 amplicon sequencing을 진행 중이다. 저서 돌말류 군집 변동성에 대한 새로운 미토콘드리아 분자마커 자료는 기존의 핵 18S rRNA 및 색소체 (An et al. 2017, 2018) 결과와 비교분석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