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연구 현재, 독도의 탄생과 변화

Abstract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법률과 시행령에 의거하여 2006년 국가로부터 독도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되어 독도전문연구센터를 설치 운영하고있으며 동년부터 현재까지 ‘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연구’ 사업을 수행 중에 있다. 본 사업은 독도 및 주변해역에 대한 과학조사를 통해 독도와 주변해역에 대한 신자료를 확보하고 심해까지 뻗어있는 독도에 대한 숨겨진 실체를 파악함과 아울러 독도와 울릉도의 형성 기원과 변동, 독도 주변 해양생태계 환경특성을 규명하고 독도의 생태환경 보전 및 관리기반 구축하여 국가의 독도의 지속 가능한 관리와 이용에 기여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한편으로는 독도의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독도종합정보시스템의 구축운영 및 독도연구성과의 활용 확산을 통하여 국민들에게 독도에 대한 다양하고 심도 있는 지식과 정보 제공하고 독도의 영토주권을 공고히 하는 데도 기여하고 있다. 특히 독도–울릉도 형성기원 및 변동 연구에서는 국제수준의 대형 연구선 이사부호와 심해잠수정, 심해 드렛지 등을 동원하여 독도 및 울릉도, 안용복해산, 심흥택 해산 등 주변 화산체까지 지질학적, 지구물리학적 조사와 채취한 해저기반암 시료의 분석 및 연대 측정 등 다양한 연구를 통해 독도 및 주변화산체의 형성과 진화과정을 과학적으로 규명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동해의 탄생과 진화과정의 재구성, 화성기원 지각구조 연구부터 독도 및 주변화산체 마그마 기원 및 진화, 분출사 정립, 화산체의 변동 연구에 걸친 독도와 주변화산체의 생성기원과 진화 및 변동과정을 다루고 있다. 독도 및 주변화산체의 마그마의 기원 및 진화 분야에서는 주변 화산체 마그마의 생성환경, 마그마 생성의 발생기원, 독도와 주변 화산체 마그마 공급 구조, 분출단계에 따른 마그마의 냉각속도 및 특성, 독도 및 주변 화산체의 화산 배관구조와 분출 단계 등을 규명해 나가고 있다. 독도 및 주변화산체 분출사 정립 분야에서는 상대-절대연대 측정과 고자기 등을 활용한 종합층서, 화산체의 분출시기, 분출횟수, 분출작용 및 분출모델 제시하고 시간에 따른 성장과정에 대한 시나리오를 구체화하고자 한다. 독도와 주변화산체 환경 및 변동 연구 분야에서는 독도 및 주변화산체 형성 이후의 성장과 침식과정 및 해양환경에서의 변동과 형태적 특성 및 그 원인을 연구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침식, 침강, 해수면 변동 등에 대한 요인과 그 상호 작용 및 과정을 살펴보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고환경 복원, 해저단구 형성 원인 규명, 독도 화산체 해저사면 발달 과정 규명, 독도 화산체 정상부 대규모 사구 형성과정 연구, 소형분화구 발달 등 해저 화산지형 등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독도 형성과정 및 향후 변동 예측에 대한 시나리오도 만들 예정이다. 이러한 연구성과는 학술논문뿐만 아니라 서적, 애니메이션, 다규멘터리 등 일반 국민들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성과물도 제작해 나갈 것이다. 이와 같은 노력은 독도에 대한 중요한 과학적 성과의 확보는 물론 독도의 지속가능한 보전 및 관리에 필요한 토대를 마련하고 독도의 영토주권 확립 및 근거자료 확보 등 독도 영토주권 강화와 국민들이 독도의 실체를 이해하고 독도의 가치와 중요성의 인식을 돕는 데도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