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 안정동위원소 추적자를 이용한 해양 현상의 이해

Title
산소 안정동위원소 추적자를 이용한 해양 현상의 이해
Author(s)
Kim, Yeseul; Kang, Dong Jin
KIOST Author(s)
Kim, Yeseul(김예슬)Kang, Dong Jin(강동진)
Alternative Author(s)
김예슬; 강동진
Publication Year
2023-05-03
Abstract
‘화학적 지문’ 역할을 하는 안정동위원소는 생태와 환경 분야에서 물질의 기원과 변화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추적자로 활용되기 시작된 후로 현재까지 안정동위원소는 다양한 학문에서 주요 개념을 이해하는 데 기여하고 있고, 분석기기의 발전으로 새로운 접근 방식이 개발되며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안정동위원소 중, 산소 안정동위원소는 지구상에서 가장 친숙한 원소로 반응성이 큰 특성을 가지며 많은 물질을 구성하는 만큼 산소 동위원소를 적용할 수 있는 연구의 폭이 매우 넓다. 수문학, 해양학 관점에서 산소 안정동위원소를 이용한 연구로는 빙하코어, 퇴적물 등의 산소 동위원소를 분석하여 과거의 기후를 추정 연구가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외에도 여러 가지 해양현상을 규명하는 추적자로 사용되고 있다. 이 발표에서는 몇 가지 해양현상(해수의 순환, 일차생산 추정 및 저층수 내 산소 소비원)을 규명하기 위해 산소 안정동위원소를 적용한 최근 연구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안정동위원소 연구는 동위원소 분별(Isotopic fractionation)로 물질 간 동위원소 구성비가 달라지는 원리를 바탕으로 산소 동위원소를 이용해 앞서 언급한 세 가지 해양현상에서 동위원소 분별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과정에 관해 설명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4283
Bibliographic Citation
2023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113, 2023
Publisher
2023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