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 해양위성 2 호 (GOCI II) 대기보정 개선 현황

Abstract

천리안해양위성 2호(2nd 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 GOCI-II)는 세계최초 정지궤도 해색위성인 천리안해양위성(GOCI)의 후속위성이다. GOCI-II는 기존 GOCI 대비 공간해상도가 500m에서 250m로 향상되고 4개의 분광밴드가 추가되어 380, 412, 443, 490, 510, 555, 620, 660, 680, 709, 745, 865 nm의 12개 파장대로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 해양환경을 관측한다. 위성을 통해 관측된 대기 상층(Top-Of-Atmosphere: TOA) 복사휘도에서 해양환경 분석을 위한 원격반사도 자료를 얻기 위해서는 대기보정을 수행해야 하는데 이 방법은 기존 GOCI 표준 대기보정 알고리즘에 이론적 기반을 두고 있으며 GOCI-II에 새로 추가된 밴드 중 620, 709 nm를 이용하여 탁도가 높은 해역에서의 정확도를 향상시켰다. 대기보정 알고리즘의 개발이 완료되더라도 최종적인 정확도 확보를 위해서는 TOA 복사휘도의 시/공간적인 일관성을 확보하고 편향을 최소화해야 한다. TOA 복사휘도 편향을 보정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밴드 별 감도(gain)를 조절하는 대리교정이며 GOCI-II에서도 기존 GOCI와 거의 동일한 방법이 적용되었다. 대리교정의 적용을 위해서는 복사보정의 시간적 일관성이 우선적으로 확보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GOCI-II 복사 감도 저하 모델을 추가적으로 적용하였다. 개선된 대기보정은 마지막으로 선박 및 AERONET-OC를 통해 수집된 현장 측정 원격반사도 자료를 통해 검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