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icator value를 통한 남해 거제 연안의 년간 와편모조류 천이 변동

Abstract

남해 거제 연안에서 Indicator species 분석을 통한 와편모조류의 천이를 규명하기 위해서 2018년 11월~2020년 6월까지 3일 간격(307회의 시계열 모니터링)으로 18s rDNA Metabarcoding 분석을 통해 총 플랑크톤의 변동을 분석하였다. 총 16,224 ASV (amplicon sequencing variants)에서 47%가 와편모조류 taxa출현하였고, 전체 realative abundance에서 와편모조류는 66%가 출현하였다. Bray-Curtis dissimilarity 기반 군집분석에서는 와편모조류가 총 6개의 그룹으로 구분되었다. Indicator Value 분석을 통해 111개의 indicator species를 분석하였다. 이중 평균 출현빈도가 1% 이상의 42종의 중요 Indicator species를 선별하여 월별 평균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Protoperidinim는 12월~2월까지 주로 출현하였고, 3월에는 Dissodinium, Heterocapsa rotundata, Sinophysis가, 4월에는 Karlodinium veneficum, Akashiwo sanguinea, Euduboscquella sp., Sinophysis sp., Scrippsiella trochoidea가 출현하였다. 5월에는 Gymnodinium sp.와 함께 Karlodinium veneficum, Sinophysis sp., Euduboscquella sp.가 주요 지시종으로 나타났다. 6월과 7월에는 주요 지시종의 출현이 보이지 않았다. 8월과 9월에는 Sinophysis sp.가, 10월에는 Warnowia sp.가, 11월에는 Akashiwo sanguinea가 주로 출현하였다. 또한 Heterocapsa rotundata 와 Karlodinium veneficum, Gyrodinium helveticum, Dinophyceae sp., Warnowia sp.는 본 조사 해역에서 상시 출현하는 공통종으로 판단되었다. 향후, 환경과 주요 지시종간의 생태학적 분석을 통해 환경요인과 연관시켜 왜 이들 지시종이 환경에 영향을 받거나 미치는가에 대해 분석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