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아세포 성장인자 11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항바이러스 조성물

Antiviral composition comprising fibroblast growth factor 11 as an active ingredient

본 발명은 섬유아세포 성장인자 11(fibroblast growth factor 11, FGF11)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항바이러스 조성물을 제공한다.또한, 본 발명은 섬유아세포 성장인자 11(fibroblast growth factor 11, FGF11)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바이러스 감염 질환에 대한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을 제공한다. 본 발명은 섬유아세포 성장인자 11(fibroblast growth factor 11,FGF11)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바이러스 감염 질환에 대한 예방 또는 개선용 건강기능 식품 조성물을 제공한다. FGF11은 RNA 중합효소를 타겟하고 있는 종래의 항바이러스제와 다르게 B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B virus, HBV)에 대한 유전자 발현 억제, HBx 단백질(hepatitis B virus X protein) 발현 억제, FXR(farnesoid X receptor) 억제와 같은 메커니즘으로 항바이러스 활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새로운 항바이러스제로 제공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항바이러스제와 병용 투여제로 제공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