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저공간 플랫폼 내부 설비 배치 및 설계기술

Abstract

해저기지의 구조체 설계와 수중에서의 부력에 대한 분석을 위해서는 해저기지의 체적을 알아야 하므로, 내부공간 규모를 먼저 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해저기지와 유사한 우주정거장, 잠수함의 필수설비들을 생명유지, 에너지, 통신 등으로 분류하여 목록화하고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해저기지에 필요한 설비들을 선택, 적용하였으며, 여기에 더하여 해저기지에 필요한 그 이외의 설비들을 추가하였다. 해저기지의 필수설비들의 소요부피를 고려하고, 출입 및 의료, 연구 및 피난, 기계장치로 분류하여 공간배치를 최적화하였다. 또한 비상 시 전원공급이 필요한 필수설비 들의 사용전력량을 산정하여 비상전원의 공급을 위한 리튬배터리 용량과 소요부피를 산정하여 해저기지 메인모듈의 내부공간 규모를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