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저공간 플랫폼 수평도 확보가 가능한 기초플랫폼 개념설계 연구

Title
해저공간 플랫폼 수평도 확보가 가능한 기초플랫폼 개념설계 연구
Alternative Title
Conceptual Design of Subsea Structure Foundation Platform to Secure the Horizontality
Author(s)
전교영; 김종선; 안휘순; 김길수; 윤영국; Han, Taek Hee
KIOST Author(s)
Han, Taek Hee(한택희)
Alternative Author(s)
한택희
Publication Year
2023-02-16
Abstract
해저공간 플랫폼 시공방법은 육상 조립 후 가라앉히는 방법, 육상에서 모듈을 제작하여 해상에서 조립한 다음 가라앉히는 방법, 육상 제작 모듈을 수중에서 조립하는 방법, 비모듈식으로 수중 제작하여 건설하는 방법 등이 있다.어떠한 시공법이든지 해저면에 침강하는 프로세스가 주요 공종이다.침강시 해저공간 플랫폼은 조류, 파랑 등 다양한 해양 환경하중에 노출되므로, 외력에 대한 시공 중 안전성 및 정밀도 확보 방안이 필요하다.특히, 거주 및 연구를 위한 해저공간 플랫폼은 내부 설비 보호를 위해 침강시 수평도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해양환경하에서 해저공간 플랫폼의 수평도를 유지하며 침강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기술들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요소기술로서 기초플랫폼 발라스트 방안, 승강이 가능한 구동시스템, 기초플랫폼 안착 및 고정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저 공간 플랫폼 승강방안을 제시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3974
Bibliographic Citation
2023 한국방재학회 학술발표대회, pp.81, 2023
Publisher
한국방재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