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어망 혼입 경량기포혼합토의 배합 특성 및 설계

Abstract

경량기포혼합토는 고화제, 기포 혼합을 통해 흙을 경량/고화시킨 것을 의미한다. 인장보강제로 폐어망을 삽입하여 경량기포혼합토의 부족한 인장력을 보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폐어망 혼입 경량기포혼합토의 배합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함수비, 시멘트비, 기포비, 폐어망비, 폐어망 형태 등 다양한 인자들에 대하여 최적화된 배합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함수비는 높을수록 작업성이 좋았지만 재료분리가 심해지고 강도 발현이 낮아졌다. 시멘트비는 높을수록 높은 강도를 보이나 경제성이 떨어진다. 기포의 혼입 순서에 따라 성능은 매우 달라진다. 폐어망의 형태는 짧을수록 성능 증진에 유리하다. 강도가 높을지라도 일정 수준의 작업성 및 단위중량 확보를 위하여 다양한 고려가 수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