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태평양 아열대 모드수 생성 기작의 장주기 체제 전환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000년 장기 적분한 해양-대기 접합 모형 결과를 활용해 북태평양 기후변동, 해양 열용량, 탄소 순환 및 영양염 분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북태평양 아열대 모드수 생성기작의 장주기 체제 전환을 살펴보았다. 연구에 사용한 해양-대기 접합 모형은 독일GEOMAR 해양연구소의 Kiel Climate Model이며 해양 모형의 수평해상도는 약 0.5° 간격, 대기 모형의 수평해상도는 약 1.8° 간격이다. 실험은 산업화 이전 CO2 농도 (286.2 ppm) 조건을고려하여 총 3,000년 적분하였고 마지막 2,000년 결과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아열대 모드수체적 수지 분석 결과 국지 해양-대기 상호작용과 원격 해양 내부 변동이 겨울철 아열대 모드수생성을 좌우하는 주요 기작으로 나타났다. 또한 약 50년, 70년 주기로 국지 해양-대기 상호작용에서 원격 해양 내부 변동으로 아열대 모드수 생성 기작이 전환하며 이는 겨울철 알류샨저기압의 남북(50년), 동서(70년) 변동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