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농도 설정을 통한 동해병 폐기물 배출해역 내 표층 퇴적물 중금속 오염 평가

Abstract

동해병 폐기물 배출해역 11개 정점에서 채취한 주상 퇴적물에서 중금속 배경농도를 산정하고 표층 퇴적물의 중금속 오염도를 평가하였다. 배경농도는 주상 퇴적물 하부의 비오염 시료에서 분석된 중금속들과 상관관계가 높은 Fe를 지화학적 표준화 요소(geochemical normalizer)로 선정하여 선형회귀분석으로 계산하였다.

농축계수(Enrichment factor, EF)를 이용한 표층 중금속 오염도 평가 결과, 폐기물 해양배출량 감소에 따라 오염도 또한 감소하였으며, 2020년 표층 퇴적물에서 대부분의 중금속 농축계수(EF) 값이 2(no or minimal pollution)를 초과하지 않았다. 그러나 연구지역에서 오염부하량지수(Pollution load index, PLI) 값은 1(contamination exists)을 초과하고 있어, 과거에 폐기물 해양 투기로 인한 퇴적물 중금속 오염이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냈다.금속 오염이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