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본 독도 바다 -해양 관측 자료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자료(정보)집은 독도와 울릉도 해역의 해양 물리분야의 관측 자료와 수치모델로 생성한 자료를 중심으로 하고 해저지형 등 일부자료를 수집·정리하여 제시한다. 독도에는 어느 기관에서 어떤 항목을 관측하고 있는가와 독도와 관련된 기본적인 자료와 과학적인 자료를 포함한다. 과학적인 자료의 유형이나 형태가 다양하지만 여기서는 우선 센서(sensor) 기반 관측으로 대표되는 물리항목 자료를 중심으로 하고 일부 부차적 자료를 다룬다.

Subject 독도, 독도연구, 해양과학, 해양관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