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 불빛자료 산출을 위한 수신/처리/저장/추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전 연구

Abstract

NOAA-20(jpss-1)위성은 2017년 11월 18일에 발사되어 S-NPP(Suomi National Polar-orbiting Partnership)위성의 후속위성으로 다섯 개의 센서를 탑재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VIIRS센서의 자료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Day/Night Band(DNB)의 야간 불빛은 0.4 ~ 12.5μm의 22 개의 밴드로 구성되어 있다. jpss-1의 viirs 밴드의 산출물은 RDR(Raw Data Record), SDR(Science Data Records), EDR(Environmental Data Record) 자료로 변환된다. DNB 불빛 영상은 낮은 조도의 불빛을 감지하여 정보를 보여 준다. 해양위성센터에서 X-band 안테나 및 L-band 안테나를 보유하고 있으며, S-NPP 위성은 X-band 안테나를 통해서 매일 3-4회 수신하며, Raw 자료처리는 CSPP 3.2버전이 포함된 Terascan S/W로 처리 하였다. CSPP S/W는 Vsible Infrared Imaging Radiometer Suite (VIIRS) Level L1B자료 처리를 위한 SDR (Science Data Records)과 Level2 처리를 위한 EDR (Environmental Data Record) 처리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자료처리를 통하여 VIIRS/ JPSS-1자료는 현업기관에 서비스 하고 있으며, 위성자료를 수신/처리/저장 후에 야간 불빛자료를 자동 탐지하는 시스템 구축하고 있다. 국외 및 국내에서는 야간위성 불빛자료를 이용하여, 인구 및 국내총생산량과 같은 사회경제적 지표의 추정, 어장의 분포 현황, 야간어선불빛의 탐지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야간불빛을 이용한 어선불빛의 탐지연구는 고해상도 Radar(레이다위성)을 위주로 연구되었고, 지역적인 연구에 국한되어 있어 한반도 전체를 모니터링하거나 어장에 분포를 확인하는 부분에 활용되기 어렵다. 이에 야간불빛위성자료를 이용하여 선박탐지 및 계절별 어장분포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어민들이나 어장분포를 모니터링하는데 기여할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