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 비디오 촬영과 사진측량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중생태계 모니터링 방법

Abstract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온 및 해수면의 상승, 해양열파(Marine heatwave) 및 대형 태풍 발생 등과 같이 해양성 이상기후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해양환경과 수중생태계의 과학적인 정기적, 장기적 모니터링이 필요하게 되었다. 하지만 수중이라는 공간적 한계로 인해 최근 발전하고 있는 육상에서의 초경량무인비행장치(드론)와 같이 고품질의 사진을 이용한 시각적 자료를 확보하기는 쉽지 않다. 이에 수중 영상 촬영 장비와 사진측량 프로그램(Photogrammetry software)을 이용하여 기존의 방형구를 이용한 소규모 구역의 생물조사에 국한되었던 수중생태계 모니터링을 보다 넓은 구역으로 확대하고, 육상의 사진측량 기법을 수중에 도입하여 조사된 지역의 면적 및 생물의 변화 등과 같은 과학적 자료를 확보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방법을 통해 특정 지역에 집중되어 서식하고 있는 해양보호생물의 서식지 변동, 계절별 해조류 군락의 변화 등과 같이 다양한 조사를 시도해볼 수 있으며, 이 논문에서는 대한민국 독도에 최대 서식지 군락을 가지고 있는 해양보호생물 유착나무돌산호의 서식지 변동조사와 혹돔굴 앞 수심 10-20m대의 계절 변화에 따른 해조류 변화상 조사에 적용하였던 방법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