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견인식 카메라를 이용한 독도 연안에 서식하는 둥근성게의 서식밀도 모니터링

Abstract

우리나라 갯녹음 현상을 촉진하는 종으로 알려진 성게는 2010년대 이후 독도 연안에서 매우 높은 서식밀도로 집중되어 서식하는 것이 간헐적으로 관찰되었고, 2019년에 CCTV를 이용한 예비 조사가 이루어졌다. 이후 매년 둥근성게의 서식 밀도를 CCTV를 이용하여 조사가 진행되었다. 2021년 3월, 5월, 7월, 10월과 2022년에 3월과 8월에 CCTV를 이용한 모니터링을 진행하였다. 총 33정점을 조사한 결과 0-4.10 개체/m2의 서식밀도 범위를 보였으며 2021년에는0.57±0.99 개체/m2 의 서식밀도를 보였으며, 2022년에는 0.56±0.66 개체/m2 의 결과가 나왔다 똥여 인근 정점과 가제바위 인근 정점에서 가장 높은 4.10 개체/m2, 1.82 개체/m2 서식밀도를 보였으며, 계절의 차이는 있지만 삼형제굴바위 인근, 해녀바위 인근 정점에서는 성게를 한 마리도 확인하지 못하였다. 반면, 둥근성게를 한 마리도 발견하지 못한 삼형제굴바위 인근, 해녀바위 인근 정점에서는 50% 이상의 해조류 피도를 보였으며, 성게의 서식밀도가 가장 높은 가제바위 인근 정점에서는 30% 미만의 해조류 피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성게의 서식밀도가 높은 곳에서 해조류의 피도가 낮게 나타나는 경향은 성게의 섭식에 따른 해조상의 감소를 유추할 수 있는 결과이나, 조사방법 상 대형 갈조류 숲에 서식하는 개체들은 상부 에서 카메라로 촬영할 수 없기때문에, 다이빙에 의한 정밀 관측결과와 결부해서 해석이 필요하다. CCTV를 이용한 모니터링 방법이 정형화 되지 않고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낮지만, 스쿠버다이빙 조사보다 넓은 지역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으며, 깊은 수심의 지역도 조사가 가능하다는 장점들이 있기에 이를 활용한 조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