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의 해조류 피도 지도 제작을 위한 유무인 항공기 기반 원격탐사 기법

Abstract

독도는 현재까지 100 종이 넘는 해조류가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최창근 외, 2014),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수온상승과 인위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갯녹음 진행 및 심각 수준의 해역이 30%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민원기 외, 2021). 해조류의 서식 분포 변화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피도 산정은 과거에는 주로 잠수 인력이나 수중 카메라를 통해 지점별로 수행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항공기를 이용한 원격탐사 기법이 적용되어 넓은 면적에서의 공간적인 피도(coverage) 분포를 산출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Kim et al., 2021). 본 발표에서는 아직까지 항공원격탐사를 통하여 피도분포가 파악된적이 없는 독도에 대하여 유무인 항공기와 다분광 및 초분광 센서를 이용한 해조류 피도 지도 생산 기법과 독도에서 수행된 현장조사의 초기 결과를 제시한다. 본 연구는 독도의 해조류 피도지도 생산을 위하여 유인항공기에 탑재된 초분광 센서와 무인항공기에 탑재된 다분광 카메라를 이용하였으며, 선박을 이용하여 광학자료의 검증 및 피도 참조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피도 산정 알고리즘의 입력자료로 필요한 해조류별 고유 분광 반사도는 초분광 센서를 이용하여 수중 및 지상에서 반복하여 획득하였다. 독도 현장조사는 2022년 8월 이틀간에 걸쳐 수행되었는데 쾌청한 날씨를 보인 첫째날에 항공 초분광 관측, 드론 초분광 관측, 드론 다분광 카메라 관측을 동시에 수행하였다. 둘째날에는 다소 흐린 날씨로 수중 피도 위치 확인 및 해조류별 반사도 관측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