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삼해수천은 매립지형성으로 만들어진 인공 해수천이며, 조류에 의해 흐름이 발생한다. 그러나 매년 불규칙한 해수유동과 낮은 유속으로 인하여 수질악화가 발생하였다. 또한, 부산국제크루즈터미널 방면에 준설되지 못한 복개구간의 퇴적층으로부터 오염물질들이 유입되고 있다. 따라서 유속 및 해수유동을 조절하기 위해 양방향에 수문을 설치 및 운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수문 설치 전후의 유속 변화와 수문 운용방안을 위해 유속 및 조위 관측을 하였다. 유속관측은 총 4개의 정점에서 수행하였으며, 수문 운용에 따른 유속의 변화를 관측하였다. 유속은 최대조위차를 이용하여 한국해양대 방면으로 유출시켰을 때 가장 크게 증가하였으며, 이전의 수치해석 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관측 결과를 바탕으로 적절한 수문 운용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으며, 향후 다양한 해수천의 정비사업과 수질 개선에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