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삼해수천 수문 설치 전후 유동 변화

Abstract

동삼해수천은 매립지형성으로 만들어진 인공 해수천이며, 조류에 의해 흐름이 발생한다. 그러나 매년 불규칙한 해수유동과 낮은 유속으로 인하여 수질악화가 발생하였다. 또한, 부산국제크루즈터미널 방면에 준설되지 못한 복개구간의 퇴적층으로부터 오염물질들이 유입되고 있다. 따라서 유속 및 해수유동을 조절하기 위해 양방향에 수문을 설치 및 운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수문 설치 전후의 유속 변화와 수문 운용방안을 위해 유속 및 조위 관측을 하였다. 유속관측은 총 4개의 정점에서 수행하였으며, 수문 운용에 따른 유속의 변화를 관측하였다. 유속은 최대조위차를 이용하여 한국해양대 방면으로 유출시켰을 때 가장 크게 증가하였으며, 이전의 수치해석 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관측 결과를 바탕으로 적절한 수문 운용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으며, 향후 다양한 해수천의 정비사업과 수질 개선에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