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선 상시관측자료 탐색적 분석을 위한 동적 보고서 제작 연구

Title
연구선 상시관측자료 탐색적 분석을 위한 동적 보고서 제작 연구
Author(s)
한현경; 이승주; 김태훈
KIOST Author(s)
Han, Hyeon Gyeong(한현경)Kim, Tae Hoon(김태훈)
Alternative Author(s)
한현경; 김태훈
Publication Year
2022-11-03
Abstract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다양한 해양 연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사부호, 온누리호, 이어도호, 장목1호, 장목2호 총 5척의 해양 연구선을 영하고 있다. 5척의 연구선은 연간 70회 이상의 운항을 통해 매년 지구 4바퀴 이상의 거리인 160,000km를 운행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수집되는 물리, 화학, 생물, 지질 등 다양한 상시관측자료는 항차별 수동적 QC와 인력기반의 데이터 보고서 작성을 통해 정리 및 저장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의 처리 흐름은 많은 인력과 시간이 투입된 데이터의 누락이나 품질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어 데이터 QC 및 보고서 작성을 위한 자동화 프로세스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21년 1월에서 2021년 12월까지 수집된 이사부호, 온누리호, 이어도호의 상시관측자료의 QC와 결과보고서 작성이 동시에 수행될 수 있는 자동화 프로세스를 구축하였다. 또한 연구선에서 동적으로 얻어지는 데이터의 시각화, 데이터 특성 표출 등의 탐색적 분석이 가능하도록 동적 형식의 보고서 제작을 수행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3511
Bibliographic Citation
2022년도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2022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