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학습 기반 수중 무선 광통신 빔 발산각 및 송신전력 제어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수중 무선 광통신 환경에서 해저면에 고정된 송신 노드 (예, 수중 센서)와 해수면에서 풍랑, 너울 등으로 인해 흔들림이 발생하는 수신 노드(예, 선박, unmanned surface vehicle) 사이의 SNR (signal-to-noise ratio) 성능을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송수신 노드 간 수중 무선 광통신 링크의 단절을 최소화하면서 송신 노드의 효율적인 배터리 운용을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반 빔 발산각 및 송신 전력 제어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