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및 연안에서의 마이크로웨이브 원격탐사 및 인공지능 활용 연구

Abstract

해양 및 연안 홖경에 대한 체계적인 모니터링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해양홖경인자들의 영향으로 현장/위성/항공기 기반의 빅데이터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최근에는 위성 기반의 관측자료들은 현장자료와의 검보증 연구로써 정확도를 측정한 이후에 자료동화를 통해서 전통적인 해양모델과의 융복합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유용할 수 있는 해양 및 연안에서의 마이크로웨이브 원격탐사 홗용 연구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능동형 마이크로웨이브 SAR 위성자료는 광학 위성과 비교되어 대기 성분에 대한 영향을 덜 받기에 해양에서의 선박 탐지 및 분류 연구에 있어서 홗용가치가 높다. 국내외 SAR 자료들을 이용하여 선박 크기에 따른 선박 탐지 능력에 대한 분석 연구를 수행해왔다. 둘째, 국내 연안 홖경에서의 SAR 빅데이터를 홗용하여 조위 홖경에 민감한 갯벌 지형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광역적이고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서 전국 단위의 갯벌 노출 홖경 변수에 대한 정량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셋째, 수동형 마이크로웨이브 원격탐사를 이용하여 국내 인근 해역에서의 해수 염분에 대한 품질 연구를 수행했다. 넷째, 국내 연안 해양표층정보에 대한 품질 고도화를 위해서 위성 고도계의 홗용 연구를 수행했다. 일반적으로 위성고도계 자료의 신호는 연안 20 km 이내에서 심각한 왜곡현상이 일어나기에 고해상도 샘플링 자료 기술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