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종 위성 기반 해양현안 대응 실용화 기술 및 해양현안 서비스 시스템 개발

Abstract

"다종 위성 기반 해양현안 대응 실용화 기술 개발" 과제는 부유조류 탐지, 해무 탐지, 냉수대/이상수온 탐지 및 예측, 적조 탐지, 해양 미세먼지 추정, 저염분수 탐지, 해양수질 추정, 해양생산성 추정 등과 같은 실용화 기술을 개발함과 동시에 자동으로 분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해양현안 서비스 시스템 개발을 추진하였다. 해양현안 서비스 시스템은 자료 수집, 처리 시스템과 웹기반 자료표출, 분석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자료 수집, 처리 시스템은 자동화를 위한 스케쥴러 및 서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세부 상세설계를 진행하였다. 테스트 주도 개발 방법론을 적용하여 반복적인 테스트와 수정을 통한 코드 품질 향상을 높이고, 짧은 개발 주기를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수용 가능하도록 통합 개발관리 환경을 구축하였다. 웹기반 자료표출, 분석 시스템은 오픈소스GIS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향후, 실용화 기술 개발/개선 결과를 협업화를 통해 시스템에 추가 적용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수행하도록 시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