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OP 알고리즘을 이용한 해양수질 추정 연구

Title
GIOP 알고리즘을 이용한 해양수질 추정 연구
Author(s)
Kim, Ji Won; Park, Young Je; Moon, Jeong Eon
KIOST Author(s)
Park, Young Je(박영제)Moon, Jeong Eon(문정언)
Alternative Author(s)
김지원; 박영제; 문정언
Publication Year
2022-11-04
Abstract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연안지역에 대한 매립과 사용이 활발한 우리나라는 해양 수질오염이 빈번하게 발생해왔으며, 이에 따라 해양환경 모니터링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또한 전국연안의 해양환경 상태를 정기적으로 조사하고자 과거부터 해양환경공단에서는 해양환경측정망 및 해양수질자동측정망을 통해 해양환경을 모니터링 하고있다. 그러나 이는 광범위한 해역의 해양환경 정보를 획득하기에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연안지역의 오염을 모니터링을 하기 위해서는 해색 원격탐사를 이용한 해양수질 연구가 수행 될 필요가 있다. 또한 기존에는 저층산소포화도, 엽록소 농도, 투명도, 용존무기질소 및 용존무기인 농도를 수질평가 항목으로 구성하여 해역별로 기준을 설정하여 산출하는 지수인 해양수질평가지수에 집중되어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해양수질 대표 항목인 총부유물질, 용존유기물, 클로로필을 추정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원격반사도의 비를 이용하는 기존의 알고리즘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해수고유광특성 기반의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하여 고유광특성 알고리즘인 GIOP(Generalized Inherent Optical Property) 알고리즘의 적용가능성을 검토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3406
Bibliographic Citation
2022년도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2022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