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모니터링 부이 자료의 분석 기법 및 절차

Abstract

해양부이에서 관측/생산되는 자료는 다변량(multi-variate) 자료이다. 그리고 주로 해양에 계류된 장비에 다양한 센서를 장착하여 자료를 연속적으로 생산하기 때문에 대용량 자료이다. 대표적인 다변량 부이 관측자료는 국립해양조사원 해양관측부이, 기상청 해양기상부이 자료가 해당되며, 관측항목은 부이 설치 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0여개 정도에 해당한다.

따라서, 이러한 유형의 자료는 다변량시계열 자료분석 기법의 적용이 요구되나, 적용 사례는 미흡한 실정이다. 다변량 시계열 자료분석은 단변량 시계열 자료분석과는 달리, 연속적으로 관측되는 변량(항목)의 상호 영향분석이 중요한 분석에 해당되며, 상호영향 지체시간(lag-time) 및 양상 분석도 가능하다. 그러나, 현장에서 발생하는 결측문제, 이상자료 출현 문제 등은 전통적인 분석을 제한하거나, 추정된 통계정보의 심각한 편향(bias)를 유발한다. 따라서 적절한 분석기법의 선택과 더불어 자료를 이용한 불편추정(unbiased estimation)을 위한 추정기법, 로버스트 추정기법의 적용-평가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다변량 시계열 분서기법의 적용 절차와 한계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고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