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가력관측탑 해양환경관측시스템 구축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새만금 방조제를 통과하는 해수에 대한 해양환경(염도, 탁도, 수온 등) 및 인근해역 해상기상(풍향, 풍속, 습도, 일조량, 일사량 등)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새만금 방조제 근해에 위치한 가력관측탑에 승강식 해양환경관측장치를 이용한 해양환경관측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가력관측탑의 특수한 지리적 조건을 고려하여 원격지 관리 및 무인화 기술을 적용하여 관측정보 획득의 안정성 높이고, 관리의 효율성 및 편리성을 확보하였다. 이렇게 획득한 대량의 해양환경 및 기상정보는 향 후 기계학습 기술을 적용한 해양환경관측시스템 고도화 기술 개발 및 적용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