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평형수처리장치 실시간 모니터링시스템 소개 및 활용

Abstract

국제해사기구(IMO)는 선박 기원의 외래종 침입을 방지하기 위해 2004년 선박평형수처리협약을 제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국제항을 오가는 선박은 2019년부터 2024년까지 모두 선박평형수처리장치(BWMS)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하고, 각 정부의 항만통제국은 협약이 준수되고 이행되는지를 검사해야한다. 항만통제국 검사원(PSCO)은 항만통제국 지침서에 따라 4단계로 검사를 수행해야하며, 이 중에서 2단계인 상세검사에 BWMS가 적절하게 운전되었는지 여부와 운전기록의 적정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BWMS 실시간 모니터링시스템(RMS)은 다양한 BWMS 운전자료를 표준화된 운전자료로 변환시켜 데이터베이스화하는 기능과 데이터베이스에 축적된 자료를 활용하여 BWMS 운전자료의 분석결과를 웹 및 모바일을 통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져 있다. PSCO는 RMS을 이용해 선박이 입항 전에 선박의 BWMS 운전자료를 분석하여 검사대상 선박의 운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고 항만통제국 지침서의 다음 단계인 지표검사와 상세분석을 할 수 있는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 또한 RMS에 축적된 BWMS 운전 자료를 활용하여 선주는 더욱더 효율적인 BWMS 유지 관리, 제조사는 BWMS 운영에 더욷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에 활용할 수 있다.